검색

학업 향상 및 감성 교육 최적화를 위한 교육정책 김성록 의원 서면질문

가 -가 +

울산포스트
기사입력 2021-02-19

 

 

시민 삶의 질적 향상을 통한 행복도시 울산”,“혁신 울산건설을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노옥희 교육감님과 교육관계공무원 여러분반갑습니다.

 

중구 반구1, 반구2, 약사동을 지역구를 둔 산업건설위원회

김 성 록 의원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 안에서 교육의 수동적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 개인별 특성에 따라 차별성이 많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1년 이상 지속된 팬데믹 교육환경에서 학생들이 공감의 수용 및 활용능력이 상실되어 집단 간 사회활동 속에서 습득해야 할 규칙과 인성, 사회화를 배우고 터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제라도 미취학 아동과 학생들의 학습 능력 배양과 정서 발달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기회를 만들어 수요자인 학생이 만족하는 프로그램을 교육청이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첫째,본 의원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수업으로 발생하는 마음체력이 급격히 상실되는 현 교육환경에서 학생들의 자존감과 공감능력 등의 정서적 능력 함양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는데 핵심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울산교육청에서는 현재의 비대면교육환경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있는지와 해결 교육프로그램은 무엇인지에 대해 상세한 자료를 첨부하여 답변해 주시길 바랍니다. 덧붙여공감능력을 높일 자기 탐색 가능 프로그램 작성과 실행할 교육이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지 자료를 첨부하여 성실히 답변해 주시길 바라며, 혹여 마음체력 강화 교육 프로그램이 없다면 그에타당한 자료를 첨부하여 답변해 주시길 바랍니다.

 

둘째,비대면 온라인 수업은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혼재해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님 60%이상이 자신의 일과 커리어가 코로나 팬데믹 사태로 인한 홈스쿨링으로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는 어린 학생들이 혼자 온라인으로 학습하는데 부모가 많은 것을 도와줘야만 해서 생긴 결과라고 봅니다. 이러한 온라인 교육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울산교육청은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를 실시한 적이 있습니까? 또한파악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설 등을 추진했다면 구체적내용이 포함된 자료를 첨부하여 답변해 주시길 바랍니다.

 

셋째,온라인 교육이 아무리 접근성이 높고 평등하다고 해도 온라인 교육을 처음 경험하는 학생들 입장에서는 집중과 관심이 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온라인 수업을 운영하면서 온라인 교육으로 구현할 수 없었던 점은 무엇이고, 부작용은 무엇인지, 그리고 긍정적 효과를 무엇으로 나타났는지 구체적인 자료를 첨부해서 답변해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온라인 교육으로 발생하는 학생 간 교육의 질적 격자와 수준차를극복시키기 위한 교육청의 교육정책은 무엇인지 자료를 첨부해 답변해 주시길 바랍니다.

 

넷째,팬데믹 이후 원격수업을 통해 교사가 직접 강의하는 비율과 교육 동영상만 보여주는 간접 강의 비율을 비교해서 답변해 주시고, 원격 수업과 등교 수업이 병행하는 경우 단순히 등교 일수를 늘리는 것만으로는 학력향상과 정서적 능력 배양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수업의질적 저하를 막는데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여 집니다. 등교 수업 때 다양한 체험 학습을 통한 놀이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또래 집단의 학습능력을 배가 시킬 교육 방법을 시행할 정책은 무엇인지 자료를 첨부해 답변해 주시길 바랍니다.

 

성실한 답변을 기다리며, 언제나 울산교육의 미래 창조적 가치가 극대화 되어 모든 학생이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자랑스런 울산교육청의 교육 정책이 흘러가는 시간 속에서 정체된 상태로 나아가지 않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학업에 정진하는 수많은 학생들에게 단비가 되는 동적인 교육정책이 되어 학생이 주인 되는 교육 미래 창조적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교육이 되도록 협조와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울산포스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