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울산시, 2024년 첫 해외사절단, 도심항공교통, 에너지, 생명과학 등 미래 전략사업 육성 기반 마련

1월 10일~19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휴스턴, 샌디에이고 등 방문
꿀잼도시 울산 위한 체험시설 도입 등 우수사례 본따르기 성과도

가 -가 +sns공유 더보기

울산포스트
기사입력 2024-02-02

갑진년 새해를 맞아 미국으로 파견된 울산시 해외사절단(단장 김두겸 시장)미래 전략사업 육성 기반 마련과 꿀잼도시 울산을 위한 콘텐츠 확보라는 소기의 성과를 올렸다.

울산시 해외사절단은미래 신산업 육성기반을 구축하고 국제도시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기 위해 지난 110일부터 19일까지 710일 일정으로 라스베이거스, 휴스턴, 샌디에이고 3개 도시를 차례로 방문했다.

첫 방문지인 라스베이거스에서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4’찾아 슈퍼널, 현대자동차와 함께 도심항공교통(UAM) 육성과 실증 기반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슈퍼널은 도심항공교통(UAM)사업을 위한 현대자동차의 미국 독립법인(사장 신재원)이며, 슈퍼널과 현대자동차가 지방정부와 도심항공교통(UAM)업무협약을 맺은 것은 울산시가 처음이다.

울산시는 이번 협약으로 도심항공교통(UAM)에 대한 슈퍼널의 앞선 기술력과 현대자동차의 축적된 이동수단 기반(모빌리티 인프라)을 바탕으로 도심항공교통(UAM)상용화를 위한 실증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치열한 격전지가 될 미래이동수단(모빌리티) 분야에서도 선도도시로 올라설 수 있는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

또한 이번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4에서 에스케이(SK)가 공개하여 큰 반향을 일으킨 도심항공교통(UAM)체험시설인 매직카페트(MAGIC CARPET)’의 울산 유치를 위한 협의도 완료했다.

매직카페트는 모의 장치(시뮬레이터)를 타고 2m 높이까지 떠올라 곡면 엘이디(LED) 화면을 통해 도심항공교통(UAM)을 체험하는 시설로, 최첨단 신기술을 꿀잼도시 울산에 접목하고자 하는 울산시의 구상과도 맞닿아 있다.

울산시는 아직은 생소한 도심항공교통(UAM)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는 동시에, 꿀잼도시 울산으로 나아가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차곡차곡 채워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휴스턴 방문에서는 탄소제로를 향한 에너지 전환의 시대적 흐름 속에서 미래 에너지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울산시의 발빠른 행보가 이어졌다.

휴스턴에 지사를 둔 지역기업 에스케이(SK)가스(사장 윤병석)를 비롯하여 울산시 에너지 수입의 주요 공급원이자 미국 업계 대표기업인 엔터프라이즈 프로덕트사, 에너지 트랜스퍼사와의 만남을 통해 국제적(글로벌) 에너지 공급망을 확보하고, 암모니아수소 등 청정 에너지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심도 있는 업무협의를 진행했다.

특히 에스케이(SK)가스가 추진하고 있는 동남권 최초의 엘엔지(LNG)냉열을 활용한 데이터센터 유치와 협력단지(클러스터) 구축사업에 대해서는 울산시가 앞서 펼친 현대차, 삼성에스디아이(SDI) 등 기업현장지원 사례처럼 적극적인 행정지원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마지막 방문지인 샌디에이고에서는 울산시-울산과학기술원-샌디에이고시-유시(UC) 샌디에이고대학 간 세계적 생명과학(글로벌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울산의 미래 60년을 책임질 새로운 성장동력 산업 육성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

샌디에이고시는 생명과학(바이오) 산업 분야에서 미국을 대표하는 도시이고, 유시(UC) 샌디에이고대학은 세계적인 연구 중심 대학인만큼 지속적인 교류 확대와 생명(바이오) 연구, 디지털 건강(헬스) 기술개발 등 협력사업 추진을 통하여 신성장동력 산업의 기반을 만들어가겠다는 계획이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미국 방문을 통해, 울산이 추진하고 있는 도심항공교통, 에너지, 생명(바이오)산업 등 미래 전략산업의 육성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를 토대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젊은 인구가 모이는 잘 사는 도시 울산을 만들겠다.”라고 밝히고 이와 함께 미국 도시를 돌아보며 접한 다양한 우수사례들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첨단산업과 관광문화가 융합된 활기찬 꿀잼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

 

 

 

 

<저작권자ⓒ울산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울산포스트. All rights reserved.